개발
[FFMPEG] 오디오의 기본, 오디오 샘플, 컨테이너, 인코딩, 트랜스코딩
happilee12
2023. 3. 26. 20:53
반응형
오디오 샘플(Audio Sample)
- 음성의 디지털 표현 단위
- 오디오를 구성하는 블록
- 8/16/24/32 비트로 저장될 수 있음(bit depth)
- 비트수가 클 수록 고퀄리티 오디오
Audio Frequency
- 1초당 얼마나 많은 샘플이 있는지
- 44.1kHz, 48kHz
- frequency 가 클수록 고퀄리티 오디오
Audio = 같이 재생되는 오디오 샘플의 연속
Audio Channels
Audio Track
같은 타임라인 위의 다른 사운드
Codec이란?
coder + decoder
인코딩, 디코딩 스펙 또는 인코딩, 디코딩에 사용되는 라이브러리
인코딩 = 압축해서 더 작은 파일로 만드는 과정
디코딩 = 사용할 때는 다시 원래 형태로 복원
비디오 코덱의 종류
H.264 =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코덱
H.265 = H.264 보다 압축률 높음
VP9 = 구글 코덱,
Prores, DNxHD = 압축률은 낮지만 고퀄리티
오디오 코덱의 종류
PCM =
AAc, MP3 = 압축된 포멧
Continer란?
미디어를 담고 있는 package, wrapper
파일 포멧
파일 안에서 미디어 데이터가 어떻게 저장되는지
비디오 Container : MP4, MXF, MKV, QT/MOV
오디오 Container : WAV(코퀄리티), M4A
Transcoding
코덱을 다른 코덱으로 변환하는 과정
코덱마다 유용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
ex. High Quality Low Compression / Low Quality High Compression
Transmuxing
컨테이너를 다른 컨테이너로
ex) MXF to MP4
반응형